#장마#장마

쉬운 목차

2023년 장마 시작은 언제?

#장마
#장마

표준 국어 대사전은 장마를 ‘여름철 여러 날 계속해서 비가 내리는 현상’이라고 정의합니다. 기상학적으로는 여름철에 더해 ‘정체전선의 존재’가 중요합니다. 정체 전선은 성질은 다르지만, 세력은 비슷한 두 기단이 만나 형성한 거의 움직이지 않는 전선을 말합니다. 최근엔 ‘전선을 동반한 저기압’ 때문에 내리는 비도 장맛비로 봅니다. 2022년에는 장맛비가 중부 지방에 집중적으로 내렸는데 중국에서 발달한 ‘전선을 동반한 저기압’이 중부 지방을 통과한 경우가 잦은 이유였습니다. 장마는 동아시아 몬순 시스템의 일부입니다. 몬순은 계절에 따라 주 풍향이 바뀌는 현상을 말하며, 현재는 ‘계절에 따라 강수가 많거나 적은 현상과 그 시기’를 포함하는 용어를 의미합니다.

최근 오락가락하는 날씨가 계속 됨에 따라 2023년 장마 시작일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상청 홈페이지 정보에 따르면 6월 25일에서 27일 사이에 전국의 장마가 시작될 것으로 봅니다. 2023년 장마의 시작 일은 중부 지방 6월 25일, 남부 지방 6월 23일, 제주 지방 6월 19일로 나타났습니다. 기상청은 2023년 7월과 8월의 강수량이 평년보다 더 많을 확률이 43~47%라고 봤으며, 2023년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집중 호우가 잦을 것이라고 봤습니다. 2023년 장마가 끝나는 날은 평균적으로 중부 지방 7월 26일, 남부 지방 7월 24일, 제주 지방 7월 20일입니다.
제주 지방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제주도 남쪽 먼 해상에 있는 정체 전선(장마 전선)은 오는 25일 이후에나 점차 북상할 가능성이 있으나, 변동성이 커 계속해서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습니다. 통상 정체 전선에 의한 장마는 제주도를 시작으로 북부로 확대되기 때문에 다른 지역의 장마 역시 늦어질 것으로 전망입니다. 지역별 장마 최장 기간은 중부 지방 총 54일, 남부 지방 총 46일, 제주도 지역 총 49일로 분석됐습니다. 지역별 장마 최단 기간은 중부 지방 총 16일, 남부 지방 총 14일, 제주도 지역 총 17일입니다.

▽기상청 장기전망 확인하기▽

1개월 전망 – 기상청 날씨누리

2023년 장마 대비는 어떻게?

  • 가정에서는 이렇게 대비합니다.

    우리집과 주변에 비가 새거나 무너져 내릴 곳이 없는지 사전에 확인하고, 낡은 지붕은 비닐 등으로 단단히 덮고 묶어서 폭풍우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집 안팎의 하수구와 배수구의 막힌 곳을 정비하고, 오래된 축대, 담장은 넘어질 우려가 없는지 미리 정비하고 위험한 곳은 표지판을 설치합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양수기, 손전등, 비상식량, 식수, 비닐봉지 등을 준비하여 대비합니다.

  • 상습 침수 지역에서는 이렇게 대비합니다.

    우리집이 수해상습지구, 고립지구, 하천범람 우려지구 등 어떤 지구에 속하는지 미리 알아 둡니다. 대피로 지정된 학교 등 대피 장소, 헬기장을 반드시 알아 두고 전화, 확성기 등 통신 수단을 확보하여 둡니다. 가까운 행정기관의 전화번호는 바로 알아볼 수 있도록 비치해 두고 이웃 간의 연락 방법을 알아두도록 합니다.

  • 농촌이나 산간 지역에서는 이렇게 대비합니다.

    배수로를 정비하고 가건물, 비닐하우스 등은 버팀대를 보강하거나 단단히 묶도록 합니다. 집 안팎의 하수구와 배수구의 막힌 곳을 정비하고, 오래된 축대, 담장은 넘어질 우려가 없는지 미리 정비하고 위험한 곳은 표지판을 설치합니다.

  • 어촌 및 해안 지역에서는 이렇게 대비합니다.

    수산증양식 시설물을 점검하여 균열, 파손 부분은 사전 보수하고 어선의 통신 장비, 항해 장비, 구명 장비 등의 기능을 점검하여 유사시 즉각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등산, 해수욕장, 낚시터 등 야영장에서는 이렇게 대비합니다.

    라디오를 휴대하여 기상 청취를 습관화하고 기상 악화시 스스로 판단하는 자만심을 버리고 신속히 안전한 장소로 대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