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버스 요금 지원

장애인 버스 요금 지원

장애인 버스 요금 지원 – 교통비 부담이 줄어듭니다.

서울시는 오는 8월부터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6세 이상 장애인들의 버스 요금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장애인 가정의 교통비 부담을 줄여주고 이동 수단 선택권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 지원 대상은?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 지원 대상은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만 6세 이상의 장애인으로, 월 5만원 한도 내에서 서울 버스 및 서울 버스와 연계된 수도권(경기·인천) 버스의 환승 요금을 지원합니다. 또한, 서울시를 거소지(체류지)로 신고한 외국인도 장애인 등록증을 발급 받았다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중앙부처나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다른 사업을 통해 이미 교통비를 지원 받고 있는 장애인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중증 장애인(종전 1~3급)의 경우에는 동반 보호자 1인의 버스 요금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 신청 방법은?

 1) 방문신청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 신청은 방문신청으로 가능합니다. 주소지에 관계없이 서울시 426개소 동주민센터 어디에서나 방문하면 장애인 버스 요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체 또는 정신적 사유로 방문이 어려워 본인이 직접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대리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서울시 426개소 동주민센터 방문 시에는 신분증(대리인 신청 시 대리인 신분증 포함)과 사용 예정인 교통카드를 지참해야 합니다.

방문신청에 한해 신청접수를 시작하는 7월17일(월)부터 21일(금)까지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로 나누어 신청을 받습니다. 24일(월)에는 출생년도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신청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 신청은 온라인 신청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 온라인 신청은 전용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7월 17일(월)에 오픈될 예정입니다.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 온라인 신청은 출생 년도와 관계없이 7월 17일(월)부터 24일(월)까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 지원 교통카드는?

기존 카드 사용 가능 (우대용 교통카드 및 장애인통합복지카드(신용카드/체크카드)

새 카드 신청하지 않아도 OK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 지원은 기존 카드 사용해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을 지원 받기 위해 새롭게 카드를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존에 사용 중인 우대용 교통카드 및 장애인통합복지카드(신용카드/체크카드)를 사용해도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버스 요금을 환급 받을 본인 명의의 계좌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압류금지계좌, 거래중지계좌, 해약계좌, 사업자계좌 등 환급 오류 계좌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버스 요금 환급 받을 본인 명의 계좌 준비하세요.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 환급 방법과 환급 금액은?

 

등록된 계좌로 자동 환급

1인당 월 최대 5만원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 환급은 매월 선결제로 이용한 서울 버스 및 수도권(경기도·인천) 버스 환승 요금이 등록된 계좌로 자동 환급됩니다. 환급 금액은 1인당 월 최대 5만원이며,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종전 1~3급)은 동반 보호자 1인의 버스 요금까지 월 최대 10만원이 지원됩니다. 매월 버스 요금 환급액은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 생활 수급자의 경우 지원 금액이 소득으로 산정되어 수급자 신분의 변동이나 수급액 감액 사유가 될 수 있으니 장애인 버스 요금 지원 신청 전에 동주민센터 사회 복지 담당자와 상담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사전 신청 기간에 신청하지 못한 장애인은 8월 이후 수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환급 금액은 신청일 이후 사용한 요금을 기준으로 지급됩니다. 카카오톡 챗봇 ‘서울톡’에서도 장애인 버스 이용 요금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신한카드, 티머니는 서울시 장애인 버스 요금 지원 사업을 지원하는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으니, 위 정보를 토대로 신청 방법과 환급 절차를 확인하시고 장애인 버스 요금을 지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서울시의 노력으로 장애인 분들의 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일상 생활에서의 불편함이 최소화될 수 있기를 바라며, 다양한 혜택과 편의가 더욱 확대되어 장애인 분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