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냉난방기 지원사업

소상공인 냉난방기 지원사업 – ‘새 에어컨으로 교체’ 160만원 지원(대상,신청방법 안내)

노후된 냉난방기를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인 새 에어컨으로 교체하는 소상공인에게 정부가 사업자당 최대 160만원(제품 금액의 40%)을 지원합니다. ’23년 하반기에 편성된 300억 예산을 사용하여 ‘23.7.17~’23.12.31까지 선착순으로 지원한다고 하니 서둘러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에서 소상공인 냉난방기 지원사업 신청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냉난방기 지원사업

1. 소상공인 냉난방기 지원사업 신청대상

소상공인 냉난방기 지원사업은 중소기업벤처기업부에서 발급한 소상공인확인서 소지자로, 2015년 이전에 생산된 노후제품을 냉·난방기를 교체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핵심 포인트

▶ 소상공인 확인서 준비
▶ 설치사진 및 제조일(2015년 이전)이 보이는 라벨사진 필요
▶ ‘23.7.4 이후 구매한 냉난방기에 대해서 지원금 신청 가능

<‘23.7.4 이후 구입한 냉난방기가 지원대상이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 (energy.or.kr)

제품신고 및 검색 – 효율등급제도 – 제품검색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지원 한도

사업자당 냉난방기 구매 금액의 최대 160만원 혹은 제품 금액의 40%까지 지원됩니다.

사업자당 1번만 지원 가능합니다.

3. 지원 기간

‘23.7.17~’23.12.31까지

4. 신청 방법

보조금 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지원 사업 주관 기관인 한국전력공사에 문의해야 합니다.
신청서는 아래의 필수 서류와 함께 이메일로 제출해야 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급한 소상공인 확인서
▶기존 냉난방기의 제조일자가 보이는 라벨사진이나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1등급 에어컨 구매 영수증
▶국세청에 신고되는 카드매출전표 및 현금영수증(소득공제용)
▶구매한 1등급 에어컨의 라벨 사진
▶에어컨 소비효울 등급 라벨 사진

참여를 원하는 사업자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급한 소상공인 확인서와 기존 및 신규 냉·난방기의 명판 사진 및 구매 영수증 등의 증빙 자료를 갖춰 한국전력에 이메일로 신청하면 됩니다.

소상공인 에어컨교체 지원사업
“수요관리제도안내” 내의 “소상공인 에어컨교체 지원사업” 공고 확인

이 지원 사업은 ‘23.7.17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기 전에 필요한 서류를 확인하고 준비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냉·난방기 교체 지원 사업을 통해 1만9천대의 냉·난방기 교체가 이루어지며, 이를 위해 300억원이 추가로 투입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식품 매장에서 사용되는 개방형 냉장고 문 설치에도 100억원을 지원하며, 설치 비용의 40%까지 지원될 예정입니다. 해당 사업은 올해 8월부터 예산 소진 때까지 이루어지게 됩니다.